본문 바로가기
마이스토리

챗GPT-4(한국어) 사용설명 비교 활용법

by CHOOROMI 2023. 10. 11.
반응형

개발사인 OpenAI에서 올해 개발한 GPT 시리즈의 4번째 언어모델인 GPT-4의 사용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GPT-4를 통해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데 단순하게 질문 쓰고 답하는 용도 외에 다양한 활용법을 적용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댓글을 통해 적어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I로봇이 옆을 보고 있는 사진

챗GPT-4 사용설명서

GPT-4 사용설명서(오픈AI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픈 AI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가입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 답신이 옵니다. 메일에서 'API waitlist'를 클릭해서 본인 정보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join saitlist'를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 며칠이 지나면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챗GPT에서 GPT-4를 사용하려면 플러스 유료 버전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GPT-3.5만 이용 가능합니다. 유료 버전으로 가입하고 GPT-4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 홈페이지가 아닌 챗 GPT-4를 이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검색엔진 빙을 통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Microsoft 에지가 필요합니다. new Bing preview라고 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하셔서 화면의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안내에 따라 new bing 사용 등록을 마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빙(Bing)에 접속하신 후 챗GPT-4를 이용하는 채팅화면에 접근하시면 됩니다. 

 

챗GPT-4 사이트로 바로 가기(빙으로 접속시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통해 주소검색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GPT-4는 학습데이터 문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환상'을 가지고 답을 지어내며 틀렸을 때에도 옳다고 주장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전버전과 마찬가지로 허위 정보를 구분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어, 아직까지는 GPT의 다양한 개발이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챗GPT-3.5와 비교설명

1. 변호사 시험과 미국 생물올림피아드에서 각각 백분위 90, 99% 달성

: 미국 변호사 시험에서 하위 10%의 성적을 낸 GPT-3.5와 달리 상휘 10% 점수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언어능력을 향상했습니다.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어학 점수는 83~84점대의 점수를 보이고, 한국어는 77점이었습니다. GPT 3.5는 영어 답변시만 봐도 70점 이하였습니다.

GPT-4의 한국어 답변 성능은 1만 4천개의 전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는 영어 질문 리스트를 자사 Azure 번역 서비스로 한국어로 해석한 후, 답변을 요구할 시, GPT-3.5로 영어로 질문과 답변을 할 때보다 훨씬 더 정답에 가깝습니다. 미국 수학능력시험인 SAT의 경우 읽기 및 쓰기의 경우, 800점 만점 기준에서 GPT-3.5의 점수보다 50점 향상되었고, 특히 GPT-3.5의 약점으로 지적받은 수학 능력의 경우, 110점 향상이 되었습니다. 의학지식 자가 진단도 정답률이 75%가 되어 GPT-3.5 기능과 비교해 23% 향상되었습니다.

 

2. 처리단어의 숫자

: GPT-3.5의 경우에는 텍스트 3,000 단어까지 처리가 가능했습니다. GPT-4는 8배 증가한 25,000 단어까지 처리가 가능합니다. 정말 긴 내용의 글도 입력이 가능하고 미묘한 질문 사항을 잘 이해하고 처리하여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3. 모델 수준의 향상 : 이미지를 인식하여 답변해줍니다.

GPT-4의 가장 큰 변화는 GPT-3.5와 달리 여러 데이터 형태를 인식하는 멀티모델이라는 것입니다. 프롬포트에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를 입력하면 해석하여 원하는 답변을 준다는 것입니다. 위 예제를 보면 사진을 주고 이 사진에 나온 재료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질문을 하면 다양한 요리를 답변해 줍니다. 

 

반응형

활용법

대형 IT기업들은 이용자들이 회사 업무에 AI를 사용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경로로 새로운 기술을 접하고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서 지난 1월 예측했던 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용자들이 오피스 제품군의 GPT-4를 활용해 문서를 요약하거나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를 바랍니다. 몇 달 전의 상황이 벌써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난 것처럼 상황이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글은 구글 독스와 지메일을 포함한 오피스 제품에 이와 비슷한 AI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사람들은 앞으로 GPT를 통해 이메일 초안을 작성하고 글을 교정하며 프레젠테이션용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건강과 관련된 헬스케어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헬스는 GPT-4를 사용해 의료진과 환자가 나눈 대화를 기반으로 의무기록을 작성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데이터 입력과 같은 번거로운 작업이 생략이 되어 의사들의 업무 분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GPT-4가 이전 버전보다 훨씬 더 지시를 잘 따른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정확성이 가장 중요한 의료분야에서 이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작동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GPT는 코딩도 짧은 시간에 가능합니다. 컴퓨터과학 교수인 아빈드 나라야난 교수는 GPT-4를 사용해 URL 주소를 참고문헌의 인용 항목으로 변환하는 코드를 생성하는 데 10분도 걸리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코드 생성을 위해 AI 프로그램을 각각 시험해 본 결과 코드 생성 AI프로그램이 가장 유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오픈 AI의 초기 투자자인 리드 호프먼은 AI를 통한 인간성 증폭이라는 책 집필을 GPT-4를 사용했습니다. 그가 GPT-4와 주고받은 대화를 발췌해 옮긴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AI의 미래를 설명합니다. GPT-4를 글쓰기 조수로 사용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이를 분석하기도 합니다. GPT-4는 아이디어 구축과 문서 요약, 개념 설명 및 단순 작업 자동화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보조 기술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특히 사무직 지식근로자에게는 환영할 만한 발전입니다. 그러나 오픈 AI 스스로 GPT-4 사용에 관해 개인정보 침해, 유해 콘텐츠 생성을 비롯해 여러 가지 안전의 우려가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