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도에 개봉한 영화 리플리 리뷰입니다. 줄거리 요약과 등장인물 관계,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요즘 심리 관련한 영화에 대한 목록에 부쩍 관심을 갖고 시청하고 있는데, 영화를 통해 심리 이론도 이해해 보고 나 자신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플리 줄거리 요약
밤에는 피아노 조율사, 낮에는 호텔 보이. 별볼일 없는 리플리(맷 데이먼 분)의 삶이 진행됩니다. 인생의 주인공이 되고 싶지만 기회도 없고, 행운도 기다리지 않고 서글픈 인생에 허덕이게 됩니다. 이제, 서글픔만 안겨주던 뉴욕을 뜰 기회가 찾아오는데, 어느 화려한 파티석상에서 피아니스트 흉내를 내다 선박 부호 그린리프(제임스 레본 분)의 눈에 띄게 되어 그는 믿음직해 보이는 리플리에게 망나니 아들 딕키(주드로 분)를 이태리에서 찾아오라고 부탁합니다. 이태리로 가기 전, 리플리는 딕키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딕키가 좋아하는 재즈 음반을 들으며 그를 느낍니다. 드디어 이태리행, 프린스턴 대학 동창이라며 딕키에게 서서히 접근합니다. 어느새 딕키, 그의 연인 마지(기네스 팰트로우 분)와도 친해진 리플리. 마치 자신도 상류사회의 일원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집니다. 평생 써도 바닥나지 않을 재산, 아름다운 여인, 달콤한 인생, 자유와 쾌락. 사랑이 깊어질수록 불안해지는 마지. 계약 기간이 만료되자 초조해지는 리플리. 그 인물들 간에 갈등이 고조될수록 리플리는 혼돈 속에서 자신이 살기 위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영화계에서 스릴 넘치는 영화 "리플리"의 불가사의한 안티 히어로인 톰 리플리처럼 우리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캐릭터는 거의 없습니다. 기만, 살인, 그리고 정체성 투쟁에 대한 이 사로잡힌 이야기는 전 세계의 관객들을 매료시켰습니다.
등장인물
리플리 역 (맷 데이먼)
리플리는 성공한 사업가를 사칭하고 그의 삶에 침투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이것은 리플리가 자신의 정체성과 그가 채택해야 하는 페르소나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면서 속임수의 그물로 이어집니다. 톰 리플리라는 인물은 영화 역사상 가장 복잡하고 흥미로운 안티히어로 중 하나입니다. 절도와 남 흉내 내기가 특기이며, 어떤 일에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전형적인 악인 톰 리플리를 다룬 작품입니다. 관객으로서 우리는 그가 범죄와 도덕적 모호성의 세계로 내려가는 것을 목격하면서 동정과 혐오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그의 정신에 빠지게 됩니다. 리플리가 그가 사칭하고 있는 남자의 삶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면서, 줄거리는 매 순간마다 두꺼워집니다.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작업으로 시작되는 것은 빠르게 속임수, 배신, 살인의 꼬인 그물로 치닫습니다. 영화는 긴장과 긴장감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관객들을 그들의 자리 가장자리에 두게 합니다.
딕키 그린리프 역 (주 드로)
가족의 재산을 바탕으로 이태리에서 약혼자와 행복한 날을 보내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딕키의 프린스턴 대학 동창이라 속인 리플리는 딕키에게 접근합니다. 그렇게 톰은 딕키의 집에서 생활하면서 지냈고, 딕키와 가까워질수록 그의 자유로운 삶, 여자, 재산 등등 탐이 나던 리플리는 그를 흉내내게 됩니다. 딕키는 무엇이든 가질 수 있었고 여유로운 사람이었으나 리플리의 계략에 빠져 희생되는 역할입니다. 극 중반으로 갈수록 미묘한 등장인물 간의 신경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 역 (기네스 펠트로)
이태리로 가 프린스턴 대학 동기라 거짓말을 하며 딕키에게 접근한 리플리는 그의 연인 마지와도 친해집니다.
마지는 처음에는 리플리에게 호의적이었으나 연인인 딕키와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그 중심에 리플리가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점점 리플리에 대한 의심이 증가하게 되고 연인과 자기 보호를 위한 마지만의 외로운 싸움이 시작됩니다.
심리용어 :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이란?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뜻하는 용어. 미국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재능 있는 리플리 씨》(1955)라는 소설에서 유래되었다.
리플리 증후군의 위험성은?
리플리 증후군의 진행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욕구 불만족과 열등감에 시달리는 사람이 본인의 상습적인 거짓말을 진실인 것으로 믿게 되면 단순한 거짓말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 타인에게 심각한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입힐 위험이 높아진다.
리플리 증후군의 특징은?
1) 언어적 지능이 높습니다.
: 지속적으로 거짓말을 해야하기 때문에 신체적 기능보다는 언어적 기능이 대체적으로 높습니다.
2) 자존감이 낮습니다.
: 실제로 성취하고 싶지만 자신이 실제로 갖지 않은 것을 가진 것처럼 연기해야 되기 때문에 부풀려 말하는 특징으로 보아 자존감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죄책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 자신이 거짓말을 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를 납득시키고 상대방에게 당연함을 인지시킵니다. 그럼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과 상대방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결국에는 사실과는 멀리 거짓말 또한 진실화되고 자기 자신도 속이게 되어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게 될 정도로 됩니다.